001 3D 텍스트 (21분 28초)
3D 글자는 인트로 및 타이틀 영상에 많이 사용되는데 시네마 4D나 3D 맥스, 마야같은 전문 3D 툴에서 만든 후 애프터 이펙트로 불러와 매조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또한 Zaxwerks의 3D invigorator나 Pro Animator라는 서드파티 플러그인을 사용합니다. 화려하고 세밀한 부분까지 표현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이러한 전문 툴이 필요할 것이나 단순한 3D 글자를 표현한다면 굳이 어려운 전문 3D 툴을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이번 학습에서는 애프터 이펙트의 기본 기능만을 사용하여 3D 글자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002 애니메이트 텍스트 (24분 44초)
특정한 경로를 따라 움직이거나 곡선 형태로 구부러진 3D 글자를 표현하고자 할 때는 텍스트 레이어의 Path Option 을 사용하면 되며 위치, 회전, 크기, 간격 등의 다양한 변화를 주고자한다면 Animate를 통해 어렵지 않게 원하는 3D 텍스트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003 파티클 텍스트 1 (38분 42초)
파티클 효과는 인트로, 타이틀, 애니 그래픽, 영화의 폭발 장면 등 모든 장르에 사용됩니다. 애프터 이펙트에서 즐겨 사용되는 파티클은 서드파티 플러그인인 Trapcode의 Particular이지만 기본 이펙트인 Particle Playground도 그에 못지않은 탁월한 능력을 발휘합니다. 이번 학습에서는 Particle Playground를 사용하여 파티클이 나타나는 곳에 글자도 같이 나타나는 파티클 글자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004 파티클 텍스트 2 (25분 3초)
파티클은 모션 그래픽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펙트 중에 하나인데 그 이유는 파티클 자체의 화려함으로 주위를 더욱 돋보이게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아무리 단순한 작업일지라도 파티클을 적용함으로써 멋진 장면을 연출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번 학습에서는 Particle World 이펙트를 사용하여 멋진 파티클 배경을 만들고 배경과 어울리는 텍스트 로고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볼 것입니다.
005 파이어 텍스트 (31분 37초)
불꽃속에 글자가 나타나는 타이틀은 강인함을 느끼게 하므로 대하 드라마 같은 장르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이번 학습에서는 서드파티인 Particula를 사용하여 불꽃을 표현하고 Colorama 이펙트 등을 사용하여 글자에 불꽃 재질을 입혀 실제 불속에서 글자가 솟아오는 것 같은 느낌의 파이어 텍스트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006 오로라 텍스트 (26분 1초)
오색의 커튼이 바람에 날리는 듯한 느낌을 주는 오로라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이번 학습에서는 Advanced Lightning과 Fractal Noise 이펙트 등을 사용하여 오색 찬란한 오로라의 빛과 함께 나타나는 환상적인 타이틀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007 텍스트 와이프 (21분 6초)
글자 뒤에서 빛이 발산되는 백라이트 타이틀은 지금도 변함없이 즐겨 사용되는 기법 중에 하나입니다. 이번 학습에서는 일반적인 백라이트에 CC Mr, Mercury 이펙트와 몇 가지 기능을 가미하여 한 단계 진보된 멋진 텍스트 와이프 타이틀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008 호러 텍스트 (14분 5초)
공포 영화를 더욱 공포스럽게 하는 것은 영화를 보기 전부터 으쓱하게 만드는 인트로 타이틀일 것입니다. 이번 학습에서는 Liquify의 Warp 툴과 displacement Map을 사용하여 벽에 글자가 서서히 나타나면서 액체가 흘러 내리는 공포스런 느낌의 글자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009 워터 텍스트 (26분 52초)
글자가 물에 비쳐 물결과 같이 움직이는 장면은 인트로 및 타이틀 애니메이션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이번 학습에서는 애프터 이펙트의 기본 이펙트인 Fractal Noise와 Displacement Map 등을 사용하여 물결이 출렁이는 배경과 물에 비친 글자를 표현해 볼 것입니다.
010 매트릭스 레인 (13분 34초)
디지털 숫자나 문자가 변하면서 흘러 내리는 장면은 영화 매트릭스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 중의 하나입니다. 이번 학습에서는 서드파티인 Particula와 Character Value 등을 사용하여 환상적인 매트릭스 레인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011 유성 폭발 (44분 32초)
사물이 폭발하는 장면을 실제 촬영하는 것은 위험이 뒤따르는 작업이기 때문에 CG가 발전한 요즘엔 가능한한 Cg의 힘을 빌리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번 학습에서는 즐겨 사용되는 서드파티 중 레드 자이언트의 particula를 사용하여 실사보다 더 실사같은 느낌의 유성이 떨어져 폭발하는 효과를 표현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